애널리틱스 전문 광고대행사에서 알려드립니다! 크로스 도메인 설치 방법
- GI Corporation
- 1일 전
- 2분 분량

안녕하세요!
데이터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구글 애널리틱스 크로스도메인
(교차 도메인)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크로스 도메인, 왜 필요할까요?

크로스 도메인(교차 도메인)은
도메인을 서로 연결시킨다는 뜻으로,
브랜드 사이트와 하위 사이트
혹은 연계 사이트에 대해
추적의 끊김 없이 분석할 때
필수로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예시로, 브랜드 소개 사이트(A도메인.com)와
해당 브랜드의 E-커머스 전용 사이트(B도메인.com)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1)크로스도메인(교차도메인) 미설치 시

✅B도메인에서 새로운 세션 시작
(A도메인 세션과 별개로 중복 세션 발생)
✅B도메인에서는 A도메인 리퍼러 값으로 경로 인식
(A도메인 / referral 신규 경로 획득)
✅세션수 최종 2개, B도메인의
최초 경로(네이버 오가닉) 유실

(2)크로스도메인(교차도메인) 설치 시

✅A도메인에서 발생한 세션이 B도메인에서 유지됨
(동일한 세션으로 인식하며 중복 세션 발생하지 않음)
✅A도메인의 유입 경로를 그대로 유지함
(A도메인 유입 경로 naver / organic을 유지)
✅세션수 최종 1개, 유입 경로 최종 1개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여러 웹사이트를 운영 중이라면
추적을 끊김 없이 유지하기 위해
크로스도메인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크로스 도메인 설치 방법

1) 크로스도메인을 적용할 웹사이트에
동일한 추적 스크립트를 삽입합니다.
태그매니저를 통한 설치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구글애널리틱스 태그매니저 연동 방법▼

2)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탭에서
교차 도메인 연결 구성을 작성합니다.

3) 도메인 추가 이후에 디버그 보기를 통해
매개변수를 검수합니다.
(도메인 A 접속 시 세션 소스 ex : tistoryCross1)

유입 경로 연결 확인을 위해
UTM 파라미터를 설정한 A도메인에 접속합니다.

디버그 모드에서
page_view 이벤트 매개변수를 확인해 보면,
UTM 설정한 source(tistoryCross1)가 들어왔고,
세션 고유 id인 ga_session_id
(1737367689)가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B도메인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B도메인으로 연결될 때
크로스도메인 적용된 사이트에는
반드시 URL '_gl=' 값이 있어야 합니다.
A도메인에 접속한 쿠키 정보를 가져오는 링크로
'gl='값이 없다면, 관리 탭에서 설정을 재확인해 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크로스 도메인 설정을 통해
교차도메인으로 연결된 B도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page_view 이벤트를 보면 매개변수
ga_session_id 값이 동일한
1737367689으로 확인됩니다.
또한 매개변수 ignore_referrer 값이
'true'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리퍼럴 값을 무시한다는 뜻입니다.)
정리하자면, 구글 애널리틱스
크로스도메인 설치 방법은
동일한 스크립트를 삽입한 2개 이상의
웹사이트를 교차 도메인 설정을
해주는 것으로 쉽게 설치 가능합니다.
그럼, 도메인 간 추적 연결을 통해
더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찾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크로스 도메인
설정 방법이었습니다!
다음에도 도움이 되는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