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지난 검색광고, 배너광고 심화편에 이어
오늘은 바이럴 광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리 曰
"김 사원님 다음 주 OO 클라이언트에 바이럴 광고
제안할 거예요. 제안하고 싶은 바이럴 매체있어요?"
김사원 曰
아...! 바이럴이요? (어떤 매체를 어떻게 진행해야 하지?)
'바이럴 마케팅 =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하는데요.
바이러스처럼 빠른 속도로 확산될 것을 기대하고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viral : 바이러스성의, 바이러스처럼 확산되는
온드미디어
Owne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한 미디어를 뜻하며,
기업 소유의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정보 전달 목적으로 채널을 운영합니다.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인식시킬 때
채널 내 톤앤매너와 레이아웃을 동일하게 구성해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 중요하겠죠?
배포
파워 블로거 / 유명 카페 / 인플루언서 / 크리에이터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매체를 통해 기업과 상품 정보,
프로모션 등을 전달하는 것을 '배포'라고 합니다.
카페 배포
유명 맘카페 및 지역카페와 같은 버티컬 채널에
관련도가 높은 브랜드 콘텐츠를 배포하여
브랜드 또는 상품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언론보도
언론사와의 제휴를 통해
의도한 메시지를 정보와 함께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다수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거나
탄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섭외 또는 콜라보하여
브랜드 메시지 또는 상품 등을 홍보하고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MCN Multi Channel Network
MCN은 BJ, 유튜버와 같은 1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기획사이며, 마케팅,콘텐츠 유통, 저작권 등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리에이터에게 제품을 협찬하거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브랜드의 정보를 전달하는데요.
구독자 수와 콘텐츠 퀄리티에 따라
조회, 댓글 등의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체험단
신제품을 체험단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고
체험단은 사용 후기, 방법 등을 콘텐츠로 제작합니다.
체험단은 그 자체로 소비자이기 때문에
이들의 경험담이 타인에게 2차 전달되면서
브랜드 신뢰도와 인지도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성공사례
여름도 다가오는데
매콤새콤한 비빔면 한 그릇...
모두들 좋아하시죠?
소셜미디어에서 대머리를 '머머리'
귀엽다를 '커엽다'로 쓰는 등
인터넷 신조어가 유행할 때
팔도 비빔면은 '괄도네넴띤'이라는 상품명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전개했습니다.
유행을 빠르게 파악해 상품에 적극 반영했더니
인터넷 상에서도 아주 빠르게 퍼져나갔는데요.
소비자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파악해서
젊고 트렌디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바이럴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여러분을 위해 준비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마케팅 실력도
지금 만개하는 꽃들처럼 활짝 필 수 있도록
오늘도 지아이는 노력ing!~